티스토리 뷰

선조 가계도_광해군, 영창대군, 인목대비

조선 14대 왕 선조는 조선 최초로 왕비가 아닌 후궁의 자식으로 왕이 되었다. 평생 선조는 방계 출신 임금이라는 콤플렉스 가지고 힘들어했다. 이러한 콤플렉스 때문에 다음 왕은 적장자로 이어가고 싶었다. 그래서 발생한 것이 영창대군과 광해군 그리고 인목대비의 갈등과 인조반정이다.

선조는 40년 넘게 조선을 통치했다. 조선 왕 27명 가운데 손꼽히는 보위 기간이 긴 왕이다. 선조가 왕이 된 것은 정말 우연이였다. 명종 외아들인 순회 세자가 요절을 하면서 적장자 후계자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후궁 소생 왕자들 중 에서 다음 보위를 이어갈 왕을 찾았는데 문정왕후 때문에 힘들어한 왕실은 별다른 세력과 색깔이 없는 선조를 택하게 된 것이다.

 

정통성도 없고 자신을 지지하는 세력이 약한 선조는 이황과 조식 같은 사림을 적극적으로 등용하면서 당쟁과 경쟁이 시작되는 많은 부작용이 생기게 된다.

선조 가계도

  1. 왕비 : 의인왕후(자식 없음) / 인목왕후 - 영창대군, 정명공주
  2. 공빈 김 씨 : 임해군, 광해군(15대)
  3. 인빈 김 씨 : 의안군, 신성군, 정원군(원종 추존), 의창 군, 4명의 옹주
  4. 순빈 김씨 : 순환 군
  5. 정빈 민 씨 : 인성 군, 인흥 군, 3명의 옹주
  6. 정빈 홍 씨 : 경창군, 1명의 옹주
  7. 온빈 한 씨 : 홍안군, 경평군, 영성군, 1명의 옹주
  8. 부인 8명에서 모두 14남 11녀를 두었다.

광해군을 몰아내고 왕이 된 조선 16대 왕 인조는 선조의 손자로 후궁 인빈 김 씨의 아들 정원군의 아들이다. 인조 또한 선조처럼 뜻하지 않게 왕이 되었고 이러한 것이 콤플렉스로 작용해서 평생을 힘들어했다.

 

선조와 인조는 서로 묘하게 닮았다. 왕위 계승 서열에서 벗어나 있었는데 자신의 의지와 능력이 아니 순전히 다른 사람에 의해서 왕이 되었고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전란을 겪은 왕이다.

 

전란과 스스로의 콤플렉스로 인해 다음 왕위 계승권자인 세자를 책봉하는 데 있어서 문제를 일으키고 결국은 자식을 자기 손으로 죽이거나 자식끼리 죽게 하는 골육상쟁의 원인을 제공한다.

 

광해군은 선조를 이어서 조선 15대 왕이 되지만 과정은 순탄하지 않았다. 선조는 왕비에게는 자식이 없고 후궁에게서는 아들이 있는 상태에서 임진왜란이 발생했다.

 

의주로 피난을 가는 과정에서 광해군은 세자로 책봉되었다. 형인 임해군이 있었지만 많은 문제가 있어서 광해군이 세자로 책봉되고 바로 분조활동을 하게 된다.

 

임진왜란이 끝나고 선조는 원하는 적장자 아들이 생겼다. 인목왕후에게서 영창대군이 태어난 것이다. 영창대군의 탄생은 광해군을 힘들게 했고 언제든 세자의 자리에서 쫓겨날 수 있다는 불안감에 시달렸다.

이러한 불안감이 결국 광해군이 왕이 된 이후 영창대군을 죽이게 되고 인목대비를 폐비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선조가 광해군을 인정하고 왕위를 물려주었으면 발생하지 않았을 비극이다.

 

영창대군은 선조와 인목왕후 사이에 태어난 선조의 적장자였지만 아버지 선조는 이미 너무 나이가 많았고 세자는 형 광해군으로 정해져 있었다.

 

결국 본인의 의도와 관계없이 광해군 즉위 후 역모사건에 연루되어서 강화도로 유배되고 그곳에서 죽었는데 겨우 9살에 불과했다.

 

임해군은 광해군의 형이다. 서열로 보아서 임해군이 세자로 책봉되고 다음 왕이 되어야 했지만 성질이 난폭하고 왕이 될 자질이 없다고 신하들이 반대해서 세자가 되지 못했다.

 

임진왜란 중에서 일본군에게 포로로 잡혀서 조선 조정의 짐이 되기도 했다. 이후 사건과 사고를 많이 일으켜서 결구 유배를 가게 되고 죽임을 당했다.

 

인목왕후는 어린 나이에 선조와 결혼해서 아들인 영창대군을 낳았지만 선조가 죽고 나서 아들도 역모에 연루되어 죽고 본인은 폐비되었다.

 

인조반정이 발생하자 왕실 최고 어른으로 인조가 왕이 되는 것을 승인하고 다시 복원이 되어서 대비가 된다. 광해군과는 철저한 원수로 지냈다.

 

정명공주, 인목왕후의 딸이며, 영창대군의 누나이다. 광해군 때 인목대비와 같이 강금되었지만 인조반정 이후 풀려난다. 사도세자비 혜경궁 홍씨가 후손이다.

 

정원군, 선조의 다섯째 서자이고 인빈 김 씨가 어머니이다. 임해군보다 더 망나니였다는 기록이 있다. 하지만 아들이 왕이 되어 덕종으로 추존되었다. 인조가 정원군 아들이다.

 

덕흥대원군, 선조는 출신성분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었다. 그래서 자신의 조상에 대한 미화 작업을 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아버지이다.

 

왕의 아버지는 당연히 왕이 여야 하지만 선조의 아버지는 서자 출신 왕자였다. 그래서 아버지를 추존왕으로 하려고 했지만 신하들 반대로 실패했다. 최초로 대원군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선조 가계도, 광해군, 영창대군, 인목대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선조의 콤플렉스가 결국 그의 자식들에게 영향을 주어서 모두 비극적인 삶을 살게 된다.

 

2022.07.02 - [분류 전체보기] - 인조 가계도_소현세자,봉림대군(효종)

 

인조 가계도_소현세자,봉림대군(효종)

인조 가계도_소현세자, 봉림대군(효종) 조선 16대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청나라와 대치하다가 삼전도의 치욕을 경험한 임금이다. 광해군을 몰아내고 반정에 의해서 왕이 되지만 결국 자식도 믿지

guyde01.tistory.com

2022.06.28 - [분류 전체보기] - 광해군,연산군 폐위 이유와 가계도

 

광해군,연산군 폐위 이유와 가계도

광해군, 연산군 폐위 이유와 가계도 조선시대 임금은 죽은 다음에 묘호를 정해서 불리는데 광해군과 연산군은 묘호가 없다. 왕이 었으나 반정에 의해 물러나서 왕이 아닌 왕족의 신분이 된 것이

guyde01.tistory.com

2022.06.25 - [분류 전체보기] - 조선왕 계보, 조선왕조 계보(태정태세문단세예성연중)

 

조선왕 계보, 조선왕조 계보(태정태세문단세예성연중)

조선왕 계보, 조선왕조 계보(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 조선왕조의 순서는 우리가 조금씩은 알고 있지만 전체를 모두 아는 경우는 드물다. 1대 태조 이선계로부터 마지막 27대 순종까지 약 500년

guyde01.tistory.com

2022.06.07 - [분류 전체보기] - 병자호란,인조반정,이괄의난

 

병자호란,인조반정,이괄의난

병자호란, 인조반정, 이괄의 난 병자호란과 인조반정 그리고 이괄의 난은 서로 전혀 다른 사건이지만 모두 하나로 연결된 사건이기도 하다. 시대순으로 보면 인조반정이 먼저 발생하고 그다음

guyde01.tistory.com

2022.05.30 - [분류 전체보기] - 김자점_조선 최고의 간신,주요행적

 

김자점_조선 최고의 간신,주요행적

김자점-조선 최고의 간신, 주요 행적 김자점은 광해군, 인조, 효종 시대 간신으로 유명하다. 권력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나라를 팔아먹고, 소현세자를 죽이고 역모를 저지른 조선

guyde01.tistory.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실패한 반란_이괄의 난, 이인좌의 난

 

실패한 반란_이괄의 난, 이인좌의 난

실패한 반란_이괄의 난, 이인좌의 난 조선시대 대표적 반란 중 북쪽 지역에서 일어난 이괄의 난과 남쪽 지역에서 일어나 이인좌의 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이괄의 난은 인조 때 발생하였고 이

guyde01.tistory.com

2021.06.07 - [분류 전체보기] - 이이첨,김개시,정인홍_광해군의 사람들

 

이이첨,김개시,정인홍_광해군의 사람들

이이첨, 김개시, 정인홍_광해군의 사람들 선조의 뒤를 이어 왕이 된 광해군은 세자 책봉부터 즉위 과정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선조는 조선 최초의 방계 출신 왕이라는 콤플렉스를 아들에게

guyde0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