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선왕 조 종_조와 종 차이, 조선왕 묘호, 왕자와 공주 호칭

멀고도 가까운 나라 "조선" 드라마나 영화에서 조선을 배경으로 하면 가장 힘든 게 호칭이다. 아버지, 어머니, 아들, 딸 이렇게 간단하게 불리는 게 아니고 왕도 조와 종으로 때로는 군으로 불리기도 한다.

 

조선의 왕은 절대적인 존재는 아니어도 일반 백성이 함부로 이름을 부를 수 없어 임금의 이름은 일반적이지 않고 쉽게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지었다.

 

일반 백성이 임금과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으면 역모에 해당하는 벌을 받았기 때문에 요즘처럼 인터넷이 발달해서 임금이 사용하는 이름을 공유해서 태어나는 아이의 이름을 지을 때 참고로 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처음부터 임금은 어려운 한자를 사용하고 외자로 이름을 지었다.

 

조선왕 묘호, 조(祖)와 종(宗) 차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조선왕의 호칭은 죽은 뒤 만들어진 묘호이다. 묘호는 왕의 무덤 이름이라는 뜻인데 보통 살아 있을 때는 드라마에서 보듯 주상전하, 상감마마 등으로 호칭을 하였다.

 

죽어서는 그 임금이 살아생전에 행했던 일에 따라서 묘호를 정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이야기이지만 이 또한 정확하지 않다. 즉, 묘호는 한 가지 원칙으로 정해지지 않았다는 이야기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세종대왕은 살아생전에 세종대왕이라는 이름으로 한 번도 불린 적이 없다. 세종은 사후에 새로이 왕위에 오른 왕과 신하가 이전 임금의 묘호를 정하면서 생기는 것이다.

 

조선왕 중에서 군으로 끝나는 묘호를 가진 왕은 2명이다. 연산군과 광해군이다. 두 명 모두 반정에 의해서 왕에서 쫓겨났기 때문에 조선시대에서 왕으로 인정하지 않았고 왕자의 호칭인 군으로 묘호가 정해졌다.

 

조로 끝나는 왕은 태조, 세조, 선조, 인조, 영조,정조, 순조로 모두 명이다. 조는 창업을 한 왕 그리고 공이 있는 왕에게는 조를 붙이고 수성을 한 왕이나 덕이 있는 왕에게는 종을 붙인다.

 

결국 27명의 조선 왕 중에서 군(2명), 조(7명)을 제외하고 18명은 모두 종으로 끝나는 왕이다. 가장 많이 사용한 묘호이고 조로 끝나는 묘호를 받는 것은 그만큼 까다로웠다.

 

조선시대 왕 중에서 묘호가 가장 늦게 결정된 왕은 2대 정종이다. 정종은 왕위에 오르는 과정 또한 순탄하지 않았고 왕위에 올라서도 동생 이방원에게 언제 죽을 줄 몰라 항상 불안해했다.

 

이러한 정종에 대해서 묘호를 정하는 일을 세종대에 했는데 세종은 큰아버지인 정종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그래서 묘호 없이 공정 왕이라는 시호로 불렸다.

 

원래대로 라면 묘호는 태종이라고 불려야 하지만 세종은 그런 묘호를 받게 하는 것에 대해서 불만을 표시했다. 자신의 아버지가 태종이라는 묘호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보통 태종은 나라를 세운 왕인 태조 뒤를 이어서 뛰어난 업적을 세운 왕이라는 뜻인데 당연히 세종은 정종이 이러한 묘호를 받기 원하지 않아 정종은 오랫동안 묘호가 없었던 것이다.

 

위에서 말한 조와 종의 기준을 그대로 적응시키기에는 예외적인 왕들도 많아서 그대로 적용시키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조와 종을 나누는 기준으로 한다.

 

조는 창업을 한 왕 이외에 반정으로 왕위를 오른 사람을 조라고 묘호를 붙이거나 아버지로부터 바로 왕위를 받지 못하는 왕에게 붙인다는 학설도 있다.

 

어느 한 가지로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는 게 조와 종의 호칭이다. 그리고 또 어려운 것 중에 하나가 왕의 자식들에 대한 호칭이다.

 

조선초기에는 조와 종에 대한 어느 정도 원칙이 지켜 졌지만 중기 이후에는 자신의 아버지를 조금더 좋게 평가 하고자 조와 종에 대한 경계가 무너 졌다. 고종은 대한 제국을 선포했기에 황제가 되기도 했다.

 

고종이 황제가 된 이후에 몇몇 조상들은 황제로 추존했다. 태조 이성계는 "고황제", 장조(의황제), 정조(선황제), 순조(숙황제), 문조(익황제), 진종(소황제), 현종(성황제), 철종(장황제) 모두 8명이 황제로 추존되었다.

 

왕자와 공주 호칭

왕의 아들인 왕자에 대한 호칭도 다르게 하고 있고 딸인 공주에 대한 호칭도 다르게 하고 있다.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엄마가 왕비인가 아닌가의 차이다.

 

엄마가 정실 왕비에서 태어난 남자아이는 대군, 여자는 공주이다. 하지만 후궁에서 태어난 남자는 군, 그리고 여자는 옹주이다. 태어나면서부터 호칭이 정해져 있다.

 

왕의 아버지 중에서 왕이 아닌 사람들도 있다. 일반적으로 왕의 아들이 왕이 되는 게 정석이지만 그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왕의 아버지에게 붙이는 호칭은 대원군이다. 대표적인 인물이 고종의 아버지 흥선대원군이다.

 

최초의 대원군은 선조 아버지 덕흥대원군이다. 선조는 조선 최초 방계 출신으로 왕이 되었기 때문에 아버지에 대한 미화 작업이 필요했고 그래서 만든 호칭이 대원군이다.

 

선조는 아버지를 대원군으로 만들고 왕으로 추존하려고 했지만 실패했다. 하지만 인조는 아버지를 대원군으로 호칭하고 나중에 왕(원종)으로 추존했다.

 

왕의 장인 즉, 왕비의 아버지는 부원군으로 불린다. 부원군들은 대부분 자신의 본관에 따라 호칭을 했다. 만일 본관이 연안이면 연안 부원군으로 부른다.

 

후궁과 궁녀의 호칭(품계)

정실 왕비를 제외하고 왕의 후궁들은 모두 7개의 품계가 있었다(일반적으로) 품계에 따라서 불리는 이름이 달랐는데 빈(정1품), 귀인(종 1품), 소의(정 2품), 숙의(종 2품), 소용(정 3품), 숙용( 종 3품), 소원(정 4품), 숙원(종 4품) 순으로 불린다.

 

빈의 신분으로 가장 유명한 인물이 장희빈이다. 역사와 관련된 드라마와 영화에 단골 소재로 등장하는 장희빈은 숙종의 빈이었다.

 

세자도 후궁을 두었다. 세자의 부인은 세자빈이다. 세자빈의 경우 품계가 별도로 있지 않는다. 세자 후궁의 품계는 양제(종 2품), 양원(종 3품), 승휘(종 4품), 소훈(종 5품)이다.

 

궁녀는 내명부 소속이다. 내명부 품계는 모두 10개로 구분되었다. 정 5품(상궁, 상의), 종 5품(상복, 상식), 정 6품(상정, 상기), 정 7품(전빈, 전의, 전선), 종 7품(전설, 전제, 전언), 정 8품(전찬, 전식, 전약), 종 8품(전등, 전채, 전정), 정 9품(주궁, 주상, 주각), 종 0품(주 변치, 주치, 주우, 주변 궁)이다.

 

2021.06.09 - [분류 전체보기] - 짧은 기간 동안 재위한 조선시대 왕

 

짧은 기간 동안 재위한 조선시대 왕

짧은 기간 동안 재위한 조선시대 왕 조선왕조 500년 동안 27명의 왕이 통치를 했다. 가장 오랫동안 재위한 임금은 영조대왕으로 무려 51년 7개월이다. 반대로 가장 짧은 기간 동안 재위한 임금은

guyde01.tistory.com

2020.11.03 - [분류 전체보기] - 조선왕 계보, 조선왕조 계보(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

 

조선왕 계보, 조선왕조 계보(태정태세문단세예성연중)

조선왕 계보, 조선왕조 계보(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 조선왕조의 순서는 우리가 조금씩은 알고 있지만 전체를 모두 아는 경우는 드물다. 1대 태조 이선계로부터 마지막 27대 순종까지 약 500년

guyde01.tistory.com

2022.06.28 - [분류 전체보기] - 광해군,연산군 폐위 이유와 가계도

 

광해군,연산군 폐위 이유와 가계도

광해군, 연산군 폐위 이유와 가계도 조선시대 임금은 죽은 다음에 묘호를 정해서 불리는데 광해군과 연산군은 묘호가 없다. 왕이 었으나 반정에 의해 물러나서 왕이 아닌 왕족의 신분이 된 것이

guyde01.tistory.com

2022.06.26 - [분류 전체보기] - 영조 가계도, 영조 계보_경조,사도세자,정조

 

영조 가계도, 영조 계보_경조,사도세자,정조

영조 가계도, 영조 계보_경종, 사도세자, 정조 조선 21대 국왕 영조하면 떠오르는 게 두 가지 있다. 하나는 사도세자이고 또 다른 하나는 오랜 산 임금이라는 것이다. 영조는 조선시대 국왕 중에

guyde01.tistory.com

2022.05.21 - [분류 전체보기] - 인수대비,명성황후,정희왕후,문정왕후_왕권에 도전한 왕후

 

인수대비,명성황후,정희왕후,문정왕후_왕권에 도전한 왕후

인수대비, 명성황후, 정희왕후, 문정왕후_왕권에 도전한 왕후 조선 여인 정치 인수대비, 명성황후, 정희왕후, 문정왕후 조선시대에 왕비는 왕의 정실부인을 말한다. 왕은 왕비 이외에도 여러 후

guyde01.tistory.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실패한 반란_이괄의 난, 이인좌의 난

 

실패한 반란_이괄의 난, 이인좌의 난

실패한 반란_이괄의 난, 이인좌의 난 조선시대 대표적 반란 중 북쪽 지역에서 일어난 이괄의 난과 남쪽 지역에서 일어나 이인좌의 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이괄의 난은 인조 때 발생하였고 이

guyde01.tistory.com

2022.04.30 - [분류 전체보기] - 조선시대 계급, 조선시대 평균수명, 조선시대 형벌

 

조선시대 계급, 조선시대 평균수명, 조선시대 형벌

조선시대 계급, 조선시대 평균수명, 조선시대 형벌 조선시대와 관련된 기록은 비교적 상세하게 많이 남아 있다. 조선왕조 실록과 승정원일기처럼 객관적인 사료로 가치가 뛰어난 기록물들이 많

guyde01.tistory.com

2021.06.07 - [분류 전체보기] - 이이첨,김개시,정인홍_광해군의 사람들

 

이이첨,김개시,정인홍_광해군의 사람들

이이첨, 김개시, 정인홍_광해군의 사람들 선조의 뒤를 이어 왕이 된 광해군은 세자 책봉부터 즉위 과정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선조는 조선 최초의 방계 출신 왕이라는 콤플렉스를 아들에게

guyde01.tistory.com

2021.05.25 - [분류 전체보기] - 사도세자 가계도_정조,순조,헌종,철종,고종,순종

 

사도세자 가계도_정조,순조,헌종,철종,고종,순종

사도세자 가계도_정조, 순조, 헌종, 철종, 고종, 순종 조선시대 비운의 황태자 사도세자는 많은 이야깃거리를 남겼다. 아버지와의 갈등으로 뒤주에 갇혀 죽음을 맞이했지만 그의 후손들은 조선

guyde0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