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조 가계도, 영조 계보_경종, 사도세자, 정조

조선 21대 국왕 영조하면 떠오르는 게 두 가지 있다. 하나는 사도세자이고 또 다른 하나는 오랜 산 임금이라는 것이다. 영조는 조선시대 국왕 중에 가장 오래(81세) 살았고 51년 동안 재위를 했다. 자식을 죽이는 무정한 아버지로 알려졌지만 백성을 사랑한 임금이다.

 

조선 초기에 실시하다 사라진 신문고 제도를 부활해서 백성의 억울한 사정을 들어주었고, 일본에서 고구마을 들여와 흉년에 백성들이 굶어 죽는 일이 없도록 노력했다.

 

탕평책을 실시해서 인재를 고르게 등용하고 어느 한 정파에 권력이 집중되지 않도록 했다. 그래서 영조 시대를 조선의 르네상스 시대라고 말한다.

 

영조 가계도

영조는 숙종의 아들로 태어났다. 형 경종의 뒤를 이어 즉위를 하였고 아들은 사도세자이다. 미천한 출신성분과 당파 그리고 자식을 죽이는 슬픔을 안고 살았던 임금이다.

  • 아버지 : 숙종
  • 어머니 : 숙빈 최씨
  • 정비 : 정성왕후 서씨
  • 계비 : 정순왕후 김씨
  • 후궁 : 정빈 이 씨(정조 할머니), 영빈 이씨, 귀인조씨, 상궁 이씨
  • 왕자 : 효장세자, 사도세자
  • 왕녀 : 화협 옹주를 포함해서 12명

영조를 평생 괴롭힌 것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출신성분이다. 어머니 숙빈 최 씨는 궁중에서 허드렛일을 하던 나인 출신이라고 한다. 그래서 무수리 출신 어머니를 가진 영조는 평생 신분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었다.

 

숙빈최씨는 미천한 가문 출신에서 왕의 어머니가 되는 조선시대 신분상승의 대명사이다. 무수리 출신이라는 설과 천민 출신이라는 설 그리고 기혼녀였다는 설이 있어 영조는 출생에 대한 콤플렉스가 심했다.

 

또 다른 하나는 경종 독살설이다.

숙종의 뒤를 이어 왕이 된 경종은 어머니가 장희빈이다. 장희빈은 노론 세력에 의해서 죽임을 당했는데 노론 세력은 장희빈의 아들 경종이 세자로 있는 것이 불안했다.

 

노론은 숙종에게 세자를 폐세자 시킬 것을 요구하였고 연잉군(영조)을 세자로 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그래서 숙종의 뒤를 이어서 경종이 아닌 영조가 왕위에 오를 수 도 있었다.

 

경종은 왕위에 오르고 얼마 되지 않아서 영조를 세제로 책봉했다. 노론 한발 더 나아가 연잉군이 대리청정을 해야 한다고 경종에게 요청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종이 갑자기 죽었다. 경종이 죽기 전에 영조가 경종에게 게장과 감을 올렸는데 경종이 이것을 먹고 얼마 되지 않아 죽었다. 그래서 영조가 경종을 독살했다는 설이 생긴 것이다.

 

경종은 숙종의 어머니는 한때 왕비였던 장희빈이다. 왕위 계승 서열을 보면 정당성이 확보된 적장자였지만 당파에 의해 어머니가 사사되고 본인 또한 얼마 살지 못했다.

 

이러한 당파의 문제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영조는 왕이 되어서 가장 먼저 실시한 것이 탕평책이다. 어느 한 당파에 권력이 집중되는 것을 극도로 경계했다.

 

경종의 죽음과 관련되어서 최대의 위기를 겪는 사건이 이인좌의 난이다. 경종의 죽음으로 정치적으로 위기에 몰린 이인좌가 경종 죽음의 책임을 물어 난을 일으켰다.

 

소현세자 증손자 밀풍군을 임금으로 추대하고 충청도 청주성에서 난을 일으켰다. 결국은 진압이 되었지만 이후 경상도는 반란의 도시로 규정해서 과거 시험을 보지 못했다.

 

사도세자, 효장세자

영조에게는 두 명의 아들이 있었지만 장남 효장세자는 일찍 요절했고, 사도세자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영조에 의해서 뒤주에 갇혀 죽었다.

 

효장세자는 사도세자의 이복형이다. 후궁 정빈 이 씨가 생모이다. 화억옹주와 화순옹주가 남매이다. 영조가 왕이 되고 효장세자는 세자로 책봉되었다.

 

하지만, 10살에 갑자기 죽었다. 영조는 무척 안타까워했다고 한다. 효장세자는 영조가 지어준 것으로 효를 다하지 못했다는 뜻이다.

 

효장세자는 사도세자가 죽고 정조의 양부가 된다. 정조는 효장세자의 아들로 세자로 책봉되고 왕으로 즉위한 것이다. 정조가 즉위하고 왕으로 추존되었다. 묘호가 "진종"이다. 이후  대한제국 때 진종 소황제로 추존된다.

 

사도세자는즘 표현으로 정신과적인 문제가 있었다. 그로 인해서 살인을 하고 많은 문제를 일으켜 결국은 죽게 되었는데 어려서부터 아주 똑똑했다고 한다.

 

아버지 영조는 이러한 사도세자를 무척 좋아했다고 하는데 성장하면서 영조의 지나친 관심과 엄격함 그리고 사도세자의 정서적인 문제로 인해서 아버지와 갈등이 아주 깊었다.

 

영조는 사도세자에게 대리청정을 시켰는데 이때 사도세자는 노론세력과 갈등을 일으키고 소론을 중용했다. 영조는 이러한 사도세자의 정치관을 문제 삼았다.

 

사도세자는 아버지 영조와 갈등, 정신적 문제, 당쟁으로 희생되었다. 사도세자는 왕에 오르지 못하고 죽었지만 후손들은 조선을 통치했다.

 

아들인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를 대신해서 즉위했고 손자인 순조 그리고 마지막 왕 순종까지 모두 사도세자의 후손들이었다.

 

정순왕후

조선시대 왕비중에서 왕과 나이차이가 가장 많이 났다. 영조가 66세에 당시 15세인 정순왕후와 결혼을 했다. 무려 50년 이상 나이차이가 난 것이다.

 

그래서 정순왕후는 영조가 승하하고 나서도 정조와 순조대까지 생존했다. 정조와는 정치적 라이벌 관계를 형성했기 때문에 대립했다. 특히 정순왕후의 오빠 김귀주는 유배되었고 그곳에서 사망했다.

 

이러한 정순왕후는 정조가 죽고 순조가 즉위하면서 상황이 반전된다. 순조가 어린 나이에 즉위했기 때문에 정순왕후가 수렴청정을 하게 된 것이다.

 

정순왕후는 자신의 친인척들은 중용하였고 노론 벽파가 조정을 장악했다. 정순왕후는 정조의 대표적 개혁정책들을 모두 폐기했고 군사조직인 장용영을 없애 버렸다.

 

정조 이복동생 은언군을 처형했고 김관주와 김용주를 등용하면서 세도정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이후 고종이 즉위하기까지 조선은 암흑기가 되었다.

 

정조

사도세자를 죽이고 나서 영조는 사도세자의 아들인 정조를 세손으로 책봉했다. 아버지가 사도세자인 정조는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효장세자의 양자로 입적했다.

 

정조는 죽을 고비를 아주 많이 넘기고 왕이 되었고 왕이 되어서도 항상 목숨을 위협받는 상태였다. 그래서 어의도 믿지 못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어 본인의 질병을 스스로 치료하려고 했다. 이것이 정조를 죽게 만든 원인 중 하나다.

 

왕위에 오르자마자 본인은 사도세자의 아들이라고 말하고 아버지 묘소를 화성 융릉으로 옮기도 수원 화성에 도시를 건설했다. 자신의 친위부대인 장용영도 설치한다.

 

세손 때부터 자신을 도와준 홍국영은 세도정치라는 새로운 정치형태를 만들었고 결국 정조는 홍국영을 숙청하고 유배 보냈다.

 

정조는 왕비보다 의빈 성씨라는 후궁을 사랑했다. 정조와 의빈 성씨를 주제로 한 영화와 드라마에서 보듯 두 사람은  서로 사랑하는 사이였다.

 

왕권을 강화하고 탕평책을 실시하면서 인재를 고루 등용했다. 문화개혁을 포함해서 사회를 개혁하고 조선 후기 르네상스를 이끌었던 정조는 어느 날 갑자기 죽었다.

 

독살설이 있을 정도로 급작스러운 죽음으로 조선은 더 이상 희망을 가지지 못했다. 정조 이후 순조부터 세도정치라는 독특한 정치형태가 등장했다.

 

영조 가계도, 영조 계보를 보면 이복형 경종과 아들 사도세자 그리고 손자인 정조로 이어지는데 정조 이후 조선의 왕은 허수아비 왕으로 전락한다.

 

2021.12.27 - [분류 전체보기] - 정조 가계도_사도세자, 혜경궁 홍 씨, 순조

 

정조 가계도_사도세자,혜경궁 홍씨,순조

정조 가계도_사도세자, 혜경궁 홍 씨, 순조 소설과 영화 "영원한 제국"을 보면 정조대왕은 죽음 또한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조선의 왕 중에 독살설이 끝이지 않는 대표적인 왕이 정조이다. 22대

guyde01.tistory.com

2021.05.29 - [분류 전체보기] - 숙종 가계도_장희빈, 영조

 

숙종 가계도_장희빈,영조

숙종 가계도_장희빈, 영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피폐해진 조선은 숙종 때 안정을 찾습니다. 숙종은 아들 영조에 이어서 재위 기간이 두 번째로 긴 왕입니다. 무려 45년 10개월간 재위했습니

guyde01.tistory.com

2020.12.17 - [분류 전체보기] - 조선왕 독살설_정조, 고종, 경종, 인종 독살설

 

조선왕 독살설_정조,고종,경종,인종 독살설

조선왕 독살설_정조, 고종, 경종, 인종 독살설 독살된 임금_정조,고종,경종,인종 조선의 27명의 왕 중에는 그 죽음이 석연치 않아서 정상적인 죽음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임금이 많았다. 대부분

guyde01.tistory.com

2022.06.25 - [분류 전체보기] - 조선왕 계보, 조선왕조 계보(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

 

조선왕 계보, 조선왕조 계보(태정태세문단세예성연중)

조선왕 계보, 조선왕조 계보(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 조선왕조의 순서는 우리가 조금씩은 알고 있지만 전체를 모두 아는 경우는 드물다. 1대 태조 이선계로부터 마지막 27대 순종까지 약 500년

guyde01.tistory.com

2022.06.08 - [분류 전체보기] - 장희빈, 장녹수, 정난정_조선시대 악녀

 

장희빈,장녹수,정난정_조선시대 악녀

장희빈, 장녹수, 정난정_조선시대 악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에서 가장 많이 나온 인물이 장희빈과 장녹수이다. 둘 다 조선시대 최대의 악녀로 묘사되는데 그렇게 욕을 많이 먹을 만

guyde01.tistory.com

2022.06.05 - [분류 전체보기] - 광해군 가계도, 화인 옹주

 

광해군 가계도,화인옹주

광해군 가계도, 화인 옹주 조선 15대 임금 광해군은 인조반정에 의해서 쫓겨난 임금이다. 잊힌 임금이었으나 드라마나 영화에서는 백성을 생각하고 개혁적인 정치를 하려고 노력한 임금으로 명

guyde01.tistory.com

2022.05.30 - [분류 전체보기] - 김자점_조선 최고의 간신, 주요 행적

 

김자점_조선 최고의 간신,주요행적

김자점-조선 최고의 간신, 주요 행적 김자점은 광해군, 인조, 효종 시대 간신으로 유명하다. 권력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나라를 팔아먹고, 소현세자를 죽이고 역모를 저지른 조선

guyde01.tistory.com

2022.05.23 - [분류 전체보기] - 고종_고종 가계도, 흥선대원군, 의친왕, 순종, 덕혜옹주

 

고종_고종가계도,흥선대원군,의친왕,순종,덕혜옹주

고종_고종 가계도, 흥선대원군, 의친왕, 순종, 덕혜옹주 고종하면 생각나는 게 나라를 망하게 만든 왕이다. 왕이 되는 과정도 순탄하지 않았고 왕에 즉위하고도 아버지 흥선대원군에 의해서 그

guyde01.tistory.com

2022.05.09 - [분류 전체보기] - 세도정치 // 홍국영, 안동 김 씨, 풍양 조 씨

 

세도정치 // 홍국영, 안동김씨, 풍양조씨

세도정치 // 홍국영, 안동김씨, 풍양조씨 세도정치는 조선 후기의 독특한 정치형태였다. 우리가 기억하는 세도정치는 특정세력이 국정을 마음대로 하는 것이다. 세도 정치하면 안동김씨와 풍양

guyde01.tistory.com

2021.10.04 - [분류 전체보기] - 진시황제 // 불로초, 만리장성, 병마용

 

진시황제 // 불로초, 만리장성, 병마용

진시황제 // 불로초, 만리장성, 병마용 진시황제만큼 오늘날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진 중국의 왕은 없다. 몽고의 칭기즈칸보다 더 많이 알려진 왕이다. 진시황제 하면 떠오르는 것이 불로초와 만리

guyde0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