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진시황제 // 불로초, 만리장성, 병마용

진시황제만큼 오늘날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진 중국의 왕은 없다.  몽고의 칭기즈칸보다 더 많이 알려진 왕이다. 진시황제 하면 떠오르는 것이 불로초와 만리장성 그리고 진시황제 무덤에서 발굴된 병마용이다.

진시황제는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이 붙어 있다. 최초로 중국을 통일한 왕이다. 처음으로 "황제"라는 칭호를 사용한 왕이다. 처음 사용한 황제라고 해서 시황제라고 불리는 것이다.

 

진시황제의 천하통일

진시황제는 진나라 볼모로 조나라에 보내진 안국군의 아들로 태어났다. 안국군은 진나라의 여러 왕자중 한 명이고 왕을 이어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었다.

 

이러한 안국공의 아들인 진시황제가 왕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여불위"때문에 가능했다. 여불위는 안국군에게 자신의 애첩을 보냈고 그 애첩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 "영정(진시황제)"이다.

 

여불위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막대한 재산을 이용해서 안국공이 진나라에 돌아가 태자가 되게 한다. 안국 공은 진나라 왕이 되었고 안국 공이 죽자 영정이 왕이 되었다.

 

어린 영정이 즉위하자 권력은 여불위와 어머니 태후에게 있었다. 여불위는 태우와의 관계가 부담스로워 "노애"라는 남자 태우에게 소개해 주었고 태후와 사이에 자식이 생긴다.

 

노애와 태후는 자신의 자식을 왕으로 만들기 위해서 반란을 일으키지만 진시황제에 의해서 제압된다. 이후 진시황제는 직접 진나라를 통치하기 시작했고 여불위는 귀향을 가서 죽었다.

 

진시황제는 천하를 통일하기 위해서 7개의 나라중 가장 약한 소한부터 공격해서 초나라와 제나라까지 멸망시켜 중국을 통일한다.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제는 자신에게 걸맞는 호칭을 신하들에게 요구했다. 그래서 생긴 호칭이 "황제"이고 자신이 처음이니 시황제라고 했다.

 

진시황은 진나라가 영원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자신의 뒤를 이어서 2세 황제부터 3세 4세황제로 쭉이어지길 바랬지만 아들인 2세황제가 마지막 진나라 황제가 된다.

 

불로초, 만리장성, 병마용

황제가 된 진시황은 영원히 살기를 희망했다. 그래서 불로장생을 위한 노력을 했는데 전국에서 진시황을 위한 각종 약재와 도인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도인중 한명이 "서복"이다. 서복은 전설의 산이 봉래산에 가면 불로초를 구할 수 있다고 진시황에게 말해 선남선녀 3000명과 수많은 보물을 싫고 떠난다.

 

이후 서복은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 우리나라와 일본에는 서복과 관련된 전설이나 지명이 존재한다. 제주도의 대표적인 곳 서귀포는 서복이 돌아간 곳이라는 뜻을 가진 지명이다.

 

영원불멸의 삶을 꿈구는것과 동시에 자신이 죽으면 묻힐 무덤을 생전에 만들기 시작했다. 무덤의 규모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이고 도굴을 방지하기 위한 각종 장치를 하였다고 한다.

 

현대에 와서 진시황의 무덤에 대한 비밀이 조금씩 밝혀지고 있지만 아직도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다. 진시황 무덤 발굴 과정에서 나온것이 "병마용"이다.

 

진시황의 무덤이 지키는 병사를 흙으로 만들었는데 용모와 형태가 살아 있는 사람과 같다고 한다. 이들이 발견된 곳을 병마용갱이라고 한다.

 

중국 최대의 토목공사중 하나가 만리장성이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형태의 만리장성은 명나라 때 완성된 것이고 만리장성을 만들기 시작한 것은 진시황제이다.

 

당시 중국을 괴롭히는 최대 세력은 북방 유목민 "흉노족" 이었다. 진시황제는 이러한 흉노족을 막아내기 위해 서쪽 임도에서부터 동쪽 요동까지 성을 쌓았다. 이것이 만리장성이다.

 

만리장성을 축성할때 동원된 백성이 무려 150만 명이나 되었다고 한다. 당시 중국 인구수를 감안했을 때 엄청난 규모이고 많은 사람이 죽었다고 한다.

 

지금우리가 알고 있는 만리장성은 명나라때 완성된 것이다. 진시황제 이후 중국은 만리장성을 계속해서 축성하고 보수발전시켰다.

 

천하를 통일하고 불로장생을 꿈꾸었던 진시황제의 최후는 아주 초라했다. 지방 순행길에 마차 안에서 죽었다. 나이 51세였고 36년간 재위했다.

 

자신이 처음 황제가 되고 이후 황제들이 계속이어가길 바랬지만 진시황제가 죽고 두 번째 황제 호해 때 진나라는 멸망하고 중국은 다시 분열된다.

 

2022.07.20 - [분류 전체보기] - 서복,진시황과 불로장생

 

서복,진시황과 불로장생

서복, 진시황과 불로장생 중국의 춘추전국시대를 통일하고 최초의 황제가 된 진시황, 진나라는 천하를 통일했고 진나라의 왕은 지금까지 누구도 가지지 못한 칭호인 황제라는 칭호를 처음 사용

guyde01.tistory.com

2022.07.19 - [분류 전체보기] - 조선시대 계급(신분제도), 조선시대 평균수명, 조선시대 형벌

 

조선시대 계급(신분제도), 조선시대 평균수명, 조선시대 형벌

조선시대 계급(신분제도), 조선시대 평균수명, 조선시대 형벌 조선시대와 관련된 기록은 비교적 상세하게 많이 남아 있다. 조선왕조 실록과 승정원일기처럼 객관적인 사료로 가치가 뛰어난 기

guyde01.tistory.com

2022.07.02 - [분류 전체보기] - 인조 가계도_소현세자,봉림대군(효종)

 

인조 가계도_소현세자,봉림대군(효종)

인조 가계도_소현세자, 봉림대군(효종) 조선 16대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청나라와 대치하다가 삼전도의 치욕을 경험한 임금이다. 광해군을 몰아내고 반정에 의해서 왕이 되지만 결국 자식도 믿지

guyde01.tistory.com

2022.06.26 - [분류 전체보기] - 영조 가계도, 영조 계보_경조,사도세자,정조

 

영조 가계도, 영조 계보_경조,사도세자,정조

영조 가계도, 영조 계보_경종, 사도세자, 정조 조선 21대 국왕 영조하면 떠오르는 게 두 가지 있다. 하나는 사도세자이고 또 다른 하나는 오랜 산 임금이라는 것이다. 영조는 조선시대 국왕 중에

guyde01.tistory.com

2022.07.04 - [분류 전체보기] - 봉오동 전투,청산리 대첩_홍범도,김좌진

 

봉오동 전투,청산리 대첩_홍범도,김좌진

봉오동 전투, 청산리대첩_홍범도, 김좌진 일제에 항거하는 독립운동사에 길이 남을 2개의 전투가 있다. 하나는 홍범도 장군이 이끄는 대한독립군의 봉오동 전투와 김좌진 장군이 이끄는 북로군

guyde01.tistory.com

2022.06.22 - [분류 전체보기] - 정도전,하륜,한명회_킹메이커,왕을 만든 사람들

 

정도전,하륜,한명회_킹메이커,왕을 만든 사람들

정도전, 하륜, 한명회_킹메이커, 왕을 만든 사람들 조선은 건국과 아직 왕조의 기틀이 완벽하지 않을 때 난을 통해서 새로운 왕이 즉위를 하였다. 태조 이성계를 도와서 조선을 건국한 정도전,

guyde01.tistory.com

2022.05.25 - [분류 전체보기] -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오다 노부나가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오다 노부나가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오다 노부나가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본의 역사에 대해서는 잘 몰라도 우리와 많은 연관성을 가진 인물인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임

guyde01.tistory.com

2021.12.18 - [분류 전체보기] - 정몽주, 이색, 길재, 두문동 72현 // 고려 마지막 충신들

 

정몽주, 이색, 길재, 두문동 72현 // 고려 마지막 충신들

정몽주, 이색, 길재, 두문동 72현 // 고려 마지막 충신들 왕조가 멸망하고 새로운 왕조가 생기면 이전 왕조에 충성한 사람과 새로운 왕조 건국에 참여한 사람의 운명은 극명하게 차이가 난다. 역

guyde01.tistory.com

2022.01.03 - [분류 전체보기] - 태조 이성계 가계도 // 부인, 아들들, 직계 조상, 형제들

 

태조 이성계 가계도 // 부인, 아들들, 직계 조상, 형제들

태조 이성계 가계도 // 부인, 아들들, 직계 조상, 형제들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 왕릉은 다른 왕릉과 달리 잔디가 없고 억새로 덮여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잔디 대신 억새가 자라는 태조 이

guyde0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