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태종 이방원 왕자의 난, 수양대군 계유정난, 중종반정, 인조반정

조선시대 쿠데타를 일으켜서 왕이 된 임금이 몇 명 있다. 최초의 쿠데타는 태종 이방원이 일으킨 왕자의 난이고 마지막 쿠데타는 인조반정이다. 물론 성공한 쿠데타 기준이다.

성공하지 못한 쿠데타도 있었지만 다른 나라 역사와 비교해도 조선은 유교국가라 쿠데타가 많이 발생하지는 않았다. 물론 왕이 도망갈 정도의 난이 있었지만 성공하지는 못했다.

 

인조반정이 끝나고 논공행상에서 차별을 받는다고 느낀 "이괄"이 난을 일으켰는데 인조가 한양을 버리고 도망갈 정도로 강력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태종 이방원 왕자의 난

왕자의 난은 두 번 발생했다. 1차 왕자의 난 태종 이방원과 다른 형제들이 힘을 합쳐서 정도전과 이복형제인 세자 방석을 제거했다.

 

1차 왕자의 난이 발생한 근본적인 이유는 조선을 건국하는데 1등 공신이라고 생각한 이방원을 비롯한 이성계 정실부인의 자식들을 철저하게 정치에서 소외시켜서 발생했다.

 

정도전은 조선을 신하의 나라로 만들고 싶어 했다. 조선은 정도전이 설계하고 건국한 나라이다. 이성계는 단지 거들었을 뿐이다.

 

하지만 이방원은 생각이 달랐다. 조선은 왕의 나라이지 신하의 나라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래서 정도전을 포함한 추종세력 전부를 죽였다.

 

1차 왕자의 난으로 이성계는 왕에서 물러나 상왕이 되었지만 이방원이 즉위하지는 못했다. 이성계의 둘째 아들인 정종이 즉위한다.

 

2차 왕자의 난은 방간의 난이라고 한다. 이방원의 형 방간과 이방원이 무력 충돌한 사건으로 결국 박포를 포함한 방간의 세력은 몰락한다.

 

이방원은 두 번의 왕자의 난으로 왕위에 오른다. 그가 바로 조선 3대 태종이다. 태종은 왕위에 오르고도 왕권에 도전하는 모든 세력을 제거했다.

 

심지어 혁명을 함께한 혁명동지들도 제거했다. 처남과 장인을 포함해서 왕권에 조금이라도 반기를 들거나 반대한 사람들은 모두 숙청했다.

 

킬방원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많은 숙청을 했지만 이러한 태종은 세종대까지만 이어진다. 세종 이후 다시 왕권은 흔들리기 시작한다.

 

이방원은 정도전이 생각하는 신하가 다르리는 나라가 아닌 왕이 다르리는 나라를 만들고 싶었다. 태종은 조선초 어수선한 분위기를 바로 잡고 조선의 기틀을 만들었다.

 

호패법을 비롯한 많은 법령을 만들었고 6조를 통해 직접 정사를 챙겼고 지방 수령들도 중앙에서 파견하면서 중앙집권적인 통치를 하였다.

태종의 뒤를 이어서 즉위한 세종대왕은 조선시대 최고의 성군이었다. 아버지가 만들어 놓은 조선에서 방해되는 세력 없이 정사를 펼친 것이다.

 

수양대군 계유정난

조선 최고의 성군 세종대왕은 조선시대 가장 많은 자식을 낳았다. 세종대왕의 뒤를 이어 문종이 즉위했지만 평소 건강이 좋지 않아 일찍 죽었다.

 

문종이 죽고 단종이 즉위했는데 조선 초기 정도전과 같은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단종의 고명대신으로 김종서가 있었는데 수양대군이 보기에는 왕권이 아닌 신하가 권력을 잡은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수양대군은 왕자의 난을 일으킨 태종 이방원의 손자이고 세종대왕의 아들이다. 수양대군은 왕권을 안정시킨다는 명목으로 난을 일으킨 것이 계유정난이다.

 

재미있는 건 계유정난은 계유년에 일어난 수양대군이 일으킨 난이라고 생각하겠지만 풀이를 해보면 김종서가 난을 일으킨 것을 평정한 것이라는 뜻이다. 난을 일으킨 게 아니고 평정했다는 뜻이 된다.

 

단종을 귀향 보내서 죽이고 수양대군은 왕위에 오른다. 조선 7대 세조이다. 세조는 왕위에 오른 후 자신의 행동에 대한 죄책감으로 힘들어했고 피부병으로 고생을 많이 했다.

 

세조의 아들들은 단명했다. 큰아들은 세자시절에 죽었고 둘째 아들 또한 즉위하고 얼마 되지 않아 죽었다. 하지만 손자는 조선시대 세종대왕 다음으로 성군이 되었다.

 

세조의 손자인 성조은 어린 나이에 즉위를 했지만 장인인 한명회와 어머니 인수대비의 도움으로 성인이 될 때까지 왕권을 유지할 수 있었다.

 

계유정난의 1등 공신은 한명회인데 한명회는 이후 세조와 예종 그리고 성종에 이르기까지 요직을 두르거치는 최고의 권력을 누렸으나 연산군에 의해서 부관참시(무덤에서 꺼내 목을 자르는 형벌)를 당한다.

 

중종반정

조선시대 세종과 버금가는 임금이 성종이다. 하지만 성종의 아들인 연산군은 조선시대 최고의 폭군이었다. 우리 역사에 연산군과 같은 폭군은 고려 충혜왕 말고는 없다.

 

연산군은 처음부터 폭군은 아니었지만 어머니 폐비 윤씨와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 변했다는 게 정설이지만 이미 폭군의 자질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중종반정은 연산군에 반기를 들고일어난 쿠데타지만 중종은 반정을 주도하거나 계획하지 않았다. 박원종이 주도를 했고 성종의 다른 아들 진성대군(중종)을 추대한 반정이다.

 

진성대군(중종)은 반정세력이 자신의 집으로 찾아왔을 때 연산군이 자신을 죽이는 것으로 생각해서 자결을 하려고 했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로 반정을 조금도 주도하지 않았다.

 

중종은 왕이 된 이후에 연산군에 의해 피폐된 민심을 추스르고 개혁정치를 실시한다. 대표적인 것이 조광조를 통한 개혁이지만 기묘사화를 통해 조광조도 제거한다.

 

중종은 집권초기 반정세력들 때문에 왕권을 행사하기 힘들었다. 반정세력들이 대부분 죽고 나서 자신의 뜻대로 정치를 할 수 있었지만 준비되지 않는 왕의 한계가 분명했다.

 

중종 이후 인종과 명종이 왕위를 이었지만 문정왕후가 권력을 독점하였다. 중종 아들들은 어머니 문정왕후에 의해서 허울만 왕인 상태였다.

 

인조반정

중종반정과 마찬가지로 인조반정 또한 인조가 관여한 것은 하나도 없다. 얼떨결에 왕이 된 사람이 인종이다. 인조반정은 위에 3번의 반정과 달리 일어나면 안 되는 반정이다.

 

인조반정 이후 병자호란으로 백성들의 삶을 아주 비참하게 만든 인물이 인조다. 인조는 자기 아들과 손자 그리고 며느리까지 죽인 임금이다.

선조는 조선시대 최초로 서자로 왕위로 올랐다. 평생의 핸디캡으로 선조를 괴롭혀 선조는 다음 왕위를 왕비가 낳은 아들이 이어받기를 원했지만 서자인 광해군에게 왕위를 물려주었다.

 

임진왜란이란 특수한 상황과 왕비가 낳은 아들이 너무 어렸다. 광해군은 왕위에 오르기까지 왕비와 그의 아들 때문에 항상 불안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은 광해군이 왕위에 오르자 왕비(자신의 계모)를 폐비시키고 이복동생을 죽였다. 이러한 폐모살제가 인조반정을 일으킨 원인이다.

 

인조는 자신의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아버지를 추존왕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외교와 국내 정치는 실패했다. 이괄의 난으로 한양에서 피난을 한 최초의 조선왕이 되었다.

 

병자호란을 막지 못했고 자식들을 포함해서 수많은 백성들이 청나라에 몰모로 끌려갔다. 큰 아들인 소현세자는 이러한 볼모 생활에 잘 적응했지만 아버지 인조와 갈등했다.

 

조선에 돌아온 소현세자는 얼마 후 의문의 죽음을 당했고 세자비는 인조에 의해서 역모로 죽었고 아들들은 귀향을 갔는데 막내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귀향길에서 죽었다.

 

중종반정에 의해서 폐위된 연산군은 얼마 살지 못했지만 광해군은 폐위되고도 10년을 넘게 살면서 많은 수모를 당했다. 인조는 청나라 왕에게 무릎을 꿇고 항복하는 치욕을 당했다.

 

태종 이방원_철의 군주

 

태종 이방원_철의 군주

태종 이방원_철의 군주 조선 3대 국왕 태종 이방원 조선 4대 명군이라는 평가를 받는 태종 이방원은 왕에 오르기까지 험난한 길을 걸었고 많은 사람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임금이다. 하지만 태종

guyde01.tistory.com

태종의 아들들_양녕대군, 효령대군, 충녕대군, 성녕대군

 

태종의 아들들_양녕대군,효령대군,충녕대군,성녕대군

태종의 아들들_양녕대군, 효령대군, 충녕대군, 성녕대군 태종 이방원의 아들 세종대왕과 양녕대군, 효령대군 조선 3대 왕 태종 이방원은 조선을 건국하는데 일등공신이었고 건국 이후 조선의 기

guyde01.tistory.com

고려왕 계보, 고려왕 순서

 

고려왕 계보,고려왕 순서

고려왕 계보, 고려왕 순서 고려왕 순서대로 알아보기 우리가 조선의 왕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지만 고려의 왕은 드라마에 나온 왕정도만 알고 있는 것 같다. 태조 왕건과 고려의 마지막 왕들

guyde01.tistory.com

2022.05.31 - [분류 전체보기] - 짧은 기간 동안 재위한 조선시대 왕

 

짧은 기간 동안 재위한 조선시대 왕

짧은 기간 동안 재위한 조선시대 왕 조선왕조 500년 동안 27명의 왕이 통치를 했다. 가장 오랫동안 재위한 임금은 영조대왕으로 무려 51년 7개월이다. 반대로 가장 짧은 기간 동안 재위한 임금은

guyde01.tistory.com

2022.06.07 - [분류 전체보기] - 병자호란, 인조반정, 이괄의 난

 

병자호란,인조반정,이괄의난

병자호란, 인조반정, 이괄의 난 병자호란과 인조반정 그리고 이괄의 난은 서로 전혀 다른 사건이지만 모두 하나로 연결된 사건이기도 하다. 시대순으로 보면 인조반정이 먼저 발생하고 그다음

guyde01.tistory.com

2022.05.30 - [분류 전체보기] - 김자점_조선 최고의 간신, 주요 행적

 

김자점_조선 최고의 간신,주요행적

김자점-조선 최고의 간신, 주요 행적 김자점은 광해군, 인조, 효종 시대 간신으로 유명하다. 권력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나라를 팔아먹고, 소현세자를 죽이고 역모를 저지른 조선

guyde01.tistory.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실패한 반란_이괄의 난, 이인좌의 난

 

실패한 반란_이괄의 난, 이인좌의 난

실패한 반란_이괄의 난, 이인좌의 난 조선시대 대표적 반란 중 북쪽 지역에서 일어난 이괄의 난과 남쪽 지역에서 일어나 이인좌의 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이괄의 난은 인조 때 발생하였고 이

guyde01.tistory.com

2021.05.28 - [분류 전체보기] - 인조 가계도_소현세자, 봉림대군(효종)

 

인조 가계도_소현세자,봉림대군(효종)

인조 가계도_소현세자, 봉림대군(효종) 조선 16대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청나라와 대치하다가 삼전도의 치욕을 경험한 임금이다. 광해군을 몰아내고 반정에 의해서 왕이 되지만 결국 자식도 믿지

guyde01.tistory.com

2021.06.07 - [분류 전체보기] - 이이첨, 김개시, 정인홍_광해군의 사람들

 

이이첨,김개시,정인홍_광해군의 사람들

이이첨, 김개시, 정인홍_광해군의 사람들 선조의 뒤를 이어 왕이 된 광해군은 세자 책봉부터 즉위 과정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선조는 조선 최초의 방계 출신 왕이라는 콤플렉스를 아들에게

guyde01.tistory.com

2021.05.25 - [분류 전체보기] - 사도세자 가계도_정조, 순조, 헌종, 철종, 고종, 순종

 

사도세자 가계도_정조,순조,헌종,철종,고종,순종

사도세자 가계도_정조, 순조, 헌종, 철종, 고종, 순종 조선시대 비운의 황태자 사도세자는 많은 이야깃거리를 남겼다. 아버지와의 갈등으로 뒤주에 갇혀 죽음을 맞이했지만 그의 후손들은 조선

guyde0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