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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로왕, 허왕후

투머치이 2022. 7. 11. 11:55

김수로왕, 허왕후

가야 건국신화에 나오는 두 인물이 김수로왕과 허왕후이다. 이름만 보면 한반도에 존재한 다른 왕조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두 사람의 출신성분을 보면 극명하게 다른 이민족 간의 결합이다.

한반도 남쪽에 분명하게 존재한 나라가 가야이다. 하지만 가야에 관한 역사적 기록이 많지 않다 보니 가야의 역사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가야는 지금의 경상남도와 전라남도 일부 지역에 있었던 여러 부족 국가를 부르는 이름이다. 

 

가야

가야는 당시 한반도 남쪽에 있었던 "변한"지역에서 생긴 나라이지만 하나의 국가가 계속 이어지는 것이 아니고 작은 소국이 생기고 사라지고를 반복했다. 최종적으로는 신라에 흡수되었다.

 

가야 건국신화에 대한 기록은 "삼국유사"에 나오는 구지가와 김수로왕에 대한 기록과 신라 최치원의 반파국과 금관국에 대한 기록이 전부이다. 

 

가야 건국 신화는 이처럼 두 가지로 전해지고 하나로 통일된 건국신화는 없다. 아마도 가야가 통일된 왕국이 아니다 보니 각각의 나라에 건국신화가 따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역사학계에서는 가야국을 우리의 고대국가로 인정하는 분위기는 아니다. 오히려 일본에서 가야를 더 많이 연구한다. 자신들이 지배했다는 학설을 증명하기 위해서 이다. 대표적인 임나일본부설이 그것이다. 임나가 지금의 가야이고 그곳을 자신들이 지배했다는 황당한 주장이다.

 

가야는 12개 부족의 연맹체를 말하는데 김수로와 그 형제들이 세운 6개의 나라가 대표적이엇다. 금관가야가 가야국을 대표하는 맹주였다. 

 

이러한 가야는 562년 대가야가 신라 이사부가 이끄는 공격을 막아내지 못하고 멸망했다. 가야가 갑자기 멸망한 것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은 부분하다. 가장 대표적인 의견이 중앙집권적이지 못해 분열된 상태였기 때문에 강력한 힘이 없다는 것이다.

 

김수로왕

가야건국신화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신화가 김수로왕 신화이다. 구지가와 관련되어 전해지는 김수로왕 신화는 구지봉에 내려온 여섯 알 중 가장 큰 알에서 김수로왕이 나왔고 그가 가락국을 세웠다고 한다.

 

나머지 알에서 형제들이 태어나서 각각 왕국을 건설해서 가야 6국이 탄생한 것이다. 가야는 철기 문화가 발달했다. 그래서 가야의 철기문화는 주변과 멀리 있는 나라에 영향을 주었다.

 

가야 건국신화 김수로왕은 신라 김알지와 관계가 있다. 신라 건국신화에 나오는 김알지와 김수로왕의 조상을 같은 사람이다. 흉노족 김일제의 후손이다.

 

김일제는 한무제에 항복한 흉노족 왕자이고 이들의 후손이 김수로와 김알지이다. 신라 문무왕이 자신의 능 비문에 이러한 내용을 기록해서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이다.

 

북방민족이 남하하면서 그 세력 중 일부가 신라에 정착하고  또 다른 일부가 가야에 정착하면서 가야국을 건설한 것이다. 한반도 남쪽에는 없는 철기 문화는 이렇게 가야로 흘러들어왔고 북방민족이 가야를 건국한 것이다.

 

김수로왕과 김알지는 같은 시기에 한반도 남쪽으로 온 것이다. 가야 건국신화 김수로왕은 알에서 태어난 것이 아니고 말을 타고 북쪽에서 내려온 기마민족이다.

 

허왕후

김수로왕 왕비는 "허왕후"이다. 재미있는 사실은 허왕후는 한반도나 중국 그리고 일본에서 온 사람이 아니고 멀리 인도 아유타국에서 온 여인이다.

 

허왕후 일행이 금은보화를 실고 가야에 도착했고 당시 16세인 허왕후의 이름이 "허황옥"이라고 한다. 둘은 결혼을 했고 가야국 최초의 왕비가 된 것이다. 허왕후와 김수로 사이에는 아들이 열명이 있었다고 한다.

 

전설에 등장하는 허왕후는 이후 많은 연구와 고증을 통해서 전설이 아닌 사실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야 건국신화 김수로왕과 허왕후를 보면 가야는 북방 기마민족과 남방해양 민족이 함께 건설한 나라일 것이다.

 

김수로왕릉 근처에 조성된 고대 가야국을 보면 말을 탄 기마민족이 있고 가옥구조는 해양 민족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다. 가야는 연구할 내용이 무궁무진한 신비로운 나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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